최우선 변제 적용 시점_경매의 시작

경매에서 임차인들이 받아가는 배당금까지 계산할 수 있다면 명도도 조금은 편한 마음으로 접근 할 수 있다.  `소액 임차인 최우선 변제`에 관한 내용과 관련 사례 하나를  소개한다.    참고 싸이트 :  https://support.klac.or.kr/front/contents/07/006.do 1.최우선 변제금  `소액 임차인 최우선 변제`혜택을 볼 수 있는`소액 임차인의 범위`와 `배당액`은 등기부 상의 최고 근저당 설정 일자를 기준으로 정해진다._  대법원. 02.3.29  경매가 진행되는 현재는 소액 임차인에 해당되지만 `구법 (최초 근저당 설정년도 법률 기준)`에는 소액 임차인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다. 다시 말해  근저당권자 ( `구법` 하에 설정된 근저당권자)에게 변제권을 주장 할 수 없단 뜻이다.  (예)  A 아파트 2001년 7월19일 근저당이 설정. 2002년 4월 7일 보증금 4천 만원에 임차인 들어 옴. 현행법으로는 분명 소액 임차인이지만 위의 표에 근거해 살펴보면 1995.10.19~2001.9.14 서울 소액 임차인 한도는 보증금 3천만원이다. 소액 임차인이 아니라는 뜻이다.  만약 3천만원 이하로 보증금 설정을 했더라면 규정상  1200만원까지는 배당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아래 사례 속 채무자는 이를 잘 알고 있었고 임차인으로 설정을 여러 개로 해 놓고 낙찰자를 기다린 케이스였다.    2.첫 명도 20대 초반 어린 나이에 경매를 시작한 나는 처음 학원 강의실에 들어 섰을 때 사람들의 시선을 기억한다. 누군가는 집에 막둥이 보다 어리다며 신기해 하셨고, 누군가는 새파랗게 어린 게 돈 독이 올랐다며 탐탁치 않게 보았다.  먹지 않은 나이를 어디서 살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열심히 공부만 하던 어느날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내가  짠해 보이였지  한 어르신이 말을 걸어 주셨다...

시골 전답 지번 찾기_토지이용계획확인원



시골 전답 지번 찾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골 전답 매매 경우 공시지가를 알기 위해서는 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열람해야 합니다. 하지만 논이나 답은 주택처럼 지번을 상시 암기하고 있는것이 아니라서 우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토지e음 

 [토지e음]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우선 매도하려는 논의 주소지역을 찾아야하니 함께 있는 시골 사택의 주소를 기준으로 영상을 끌어옵니다. 


* 토지e음: https://www.eum.go.kr

토지e음싸이트 메인화면


 
우선 인근에 시골집이 있다면 해당 주소지를 검색 열람합니다. 

해당 주택의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의 내용이 나옵니다. 

지목과 면적 개별 공시지가가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가 찾는 것은 주택이 아닌 인근 논의 지번입니다.  집중하시면 됩니다. 



토지 e음 사이트_ 이용계획원_위성사진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정확한 토지 지번을 얻기위한 과정이니 어쩔 수 없다. 우선 위성사진과 옆 지적도를 대조하면서 자신의 찾는 토지를 찾아본다. 
지적도를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위성 사진 맞춰진다. 해당 지번에 맞춰 민원24에서 토지 대장을 출력한다.    

*그 외 토지지번은 농지원부 및 관련 서류에도 기재되어 있으니 시골에 계신 부모님께 서류가 있는지 여쭤보시고 그것을 확인해 본다. 필자의 경우 읍면 부동산에서 지번을 확인하며 토지대장을 출력했다. (동사무소 확인가능)